본문 바로가기

물리치료상식

허리 도수치료

안녕하세요^^ 

자인병원 물리치료실 주임 손동훈입니다.

도수치료의 기법에는 여러가지가 있고 각 부위별로, 상황별로 다양한 방법이 적용됩니다.

하지만 공통적으로 중요한 요점이 있고 기법이 있으니 지난주에 말씀드린데로 하나씩 알려드릴까 합니다.


오늘은 허리통증 도수치료에 대해 알려드릴텐데요. 도움이 많이 되었으면 합니다. 


허리통증은 생활속에 잘못된 자세와 작업, 잘못된 방법으로 하는 스트레칭, 운동, 헬스로 인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만성적인 자극으로 인해 근육이 손상되거나 약화되고 혹은 디스크가 망가질 수도 있습니다. 근원적인 원인을 찾아 접근해야하는데 그중 근육의 약화 손상으로 인한 것이 가장 문제가 됩니다. 

허리에 중요하지 않은 근육이 어디 있겠습니까만 가장 중요한 근육은 몸의 중심에 있는 코어근육입니다.


코어근육은 다열근, 복횡근, 횡경막, 골반저근육 등 여러 가지 근육들을 통틀어 코어근육이라 합니다.


"코어(core)"란 말은 중심부, 핵심이란 뜻이거든요. 


                                                     (붉게 표시된 부위입니다.)


이러한 근육들의 역할은 척추를 단단히 잡아주면서 안정성을 주고 허리로 오는 충격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코어근육이 없다면 척추에 압박이나 충격을 가했을때 그 충격을 척추뼈가 직접적으로 다 받아서 척추가 휘어버리고 그게 누적이 되면 결국 디스크가 터지게 되는거죠. 

허리는 코어 근육이 있어야 바로 세울 수 있다는 말입니다.


저희 자인병원에도 요통환자, 허리 디스크환자들이 많이 오십니다. 

저희 물리치료실에서는 다른 병원들처럼 마사지만 하여 통증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근육의 문제 특히 코어근육의 강화운동을 단계별로 시행하여 근력강화를 시켜드립니다.

우선 정형외과 전문의 선생님의 진찰을 받고 X-RAY촬영과 일상자세평가를 합니다.  

검사결과를 보고 약화된 근육, 짧아진 근육등 신체의 불균형을 찾아 내고

손상된 근육에 대한 집중적 운동을 통해 신체 발란스를 잡아주고 통증을 없애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가장 초기단계 요통 환자들에게 적용하고 있는 폼 롤러를 이용한 코어 운동법을 소개시켜드리겠습니다.






(폼 롤러: 약간 폭신한 원기둥 스치로폴처럼 생겼습니다)



1. 다리를 어깨넓이만큼 벌리고 버티기입니다. 이 동작이 쉬워지면 다리를 점점 좁히고 버팁니다.





2. 허리를 폼 롤러에 붙인 상태에서 허리에 안정성을 유지하고 팔을 벌렸다 모았다하는 운동법입니다. 





 3. 허리에 안정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팔과 다리를 동시에 움직이는 운동법입니다.




이 운동법은 허리에 안정성을 유지한 상태에서 사지를 움직여 코어근육을 강화하는 방법인데요. 

코어근육이 약하다면 몸통 중심잡기조차 힘듭니다. 

그리고 팔 또는 다리를 움직일 때 보상작용으로 허리가 뜨거나 돌아가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보통은 혼자서 운동을 할 때 이러한 몸이 돌아가거나 틀어지는 상태를 교정하기가 힘들어 

정확하게 운동을 못하시는 경우가 많지요. 

우선은 저희 물리치료실에서 정확한 방법을 익히시고 충분히 잘할수 있을때 꾸준히 집에서 운동하면 

아주 좋은 결과를 가질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음주에는 집에 하나씩 있을만한 짐볼을 통한 운동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 글쓴이 : 물리치료실 주임 손동훈 )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