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소식

수은혈압계는 이제 사용하지 못합니다.

여러분들. 병원에서 이런 혈압계 많이 보셨죠?



아주 오래된 혈압계죠. 제가 의과대학교 학생시절부터 간호사들이 저거 하나씩 끼고 병동을 돌아다녔죠.

그 당시만 해도 참 신식이었습니다. 왠지 세련되보이기도 하였구요.

하지만 수은주 혈압계는 더이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미나마타 조약이라 해서 수은 중금속성분으로 인해 2020년부터 사용하면 안되고 폐기처분되어야합니다. 아직 저런 혈압계를 사용하고 있는 병원이 많을텐데요. 병원측에서는 그럼 어떻게, 어디에 폐기하란 말이냐 하면서 논란이 많습니다.

정부에서 요구하는 것은 수은이 들어가지 않은 혈압계를 사용하란 말인데 

그럼 어떤 종류의 혈압계를 사용해야할까요? 오늘 한번 알아봅시다.


흔히 가정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아래 그림과 같은 전자식 혈압계가 있습니다.




팔에 감는 커프라는 곳에 전자센서가 있어 혈압을 감지합니다. 구지 혈압 제는 방법을 몰라도 팔을 집어넣고 커프를 감고 버튼만 누르면 혈압측정이 되니 아주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도 사용하는데 특히 수술실, 중환자실의 모니터에 연결되는 혈압계에도 있습니다. 아래 모니터에 혈압계 커프를 연결해서 사용하지요


또 아래 그림처럼 생긴 혈압계가 있는데요. 아네로이드 혈압계라 합니다. 

이것은 수은 혈압계와 같은 원리로 작용되나 수은을 사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수은주가 들어있는 혈압측정하는 곳이 원통형의 시계같이 생겼지요. 

이것은 공기압을 이용해서 측정하는 것입니다.





혈압을 측정하는 방법은 두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혈관에 피가 통하는 순간을 청진기로 측정하거나 맥박을 만져서 측정하는 방식이구요.(아날로그-아네로이드 혈압계) 계측하는 사람의 숙련도에 따라서 정확도가 달라지지요. 연습을 좀 많이 해야합니다.

또 하나는 혈관에 피가 통할때 나오는 진동을 커프가 감지를 해서 혈압을 자동적으로 측정하는 겁니다.

(디지털 - 디지털 혈압계) 이건 뭐 연습필요없습니다. 지가 알아서 알려주는 것이니까요.

수은주 혈압계나 시계같이 생긴 혈압계는 전자에 속하는 것이고

가정용 혈압계나 모니터연결해서 사용하는 혈압계는 후자에 속합니다.


저희 병원에서는 둘다 사용합니다. 특히 수술실에서 사용하는 마취중 모니터링과 중환자실의 모니터링은 전자식 혈압계를 사용하구요. 병동에서는 아네로이드, 디지털 둘다 사용합니다.


어떤게 더 정확할까요? 

아네로이드 방식에 매우 숙련되었다고 가정하면 둘다 정확합니다. 

단지 아네로이드 방식은 계측자가 어떤 자세나 환경일때 정확하게 나온다라는 걸 알고 있으니 그런 상황을 만들어 정확히 측정할 수 있어 좋지만 전자식 혈압계는 자세에 따라 혈압이 높게도 나오고 낮게도 나오기도 합니다. 

혈압을 잴때 혈압계의 커프는 심장과 같은 높이에 위치해야합니다. 누워서 편안한 자세에서 측정하는게 제일 좋지요. 하지만 동사무소 같은데 있는 혈압계는 의자에 앉아서 팔을 끼워놓고 측정하는데 키가 작은 사람은 팔 높이가 올라갈거고 키 큰 사람은 팔높이가 내려가거나 구부정한 자세로 측정하니 아무래도 측정된 혈압이 들쭉날쭉하지요. 측정자세가 올바르다하면 디지털도 정확합니다.


제가 선호하는 방식은 아날로그 즉 아네로이드 방식입니다.

여러분들은 경험하실 수 없겠지만 중환자를 볼때는 이것이 훨씬 좋습니다. 

심장이 매우 약하거나 쇽이 와서 혈압이 매우 낮을때 전자식 혈압계는 커프에 있는 디지털 센서가 압력을 감지하지 못해 측정하지 못하거나 시간이 매우 오래 걸립니다. 안재지지까 계속 재는 거지요. 매우 위급한 순간에 혈압측정할라고 2-3분을 소요할 수가 없잖아요. 이때 아네로이드계 혈압기를 사용하면 청진소리가 약하지만 빠른 시간에 낮은 혈압까지도 잡아낼 수 있습니다. 물론 비숙련자는 측정못하겠지만요.


저희 영주자인병원은 예전부터 이런 소식을 접하고 3-4년전 부터 수은주 혈압계는 사용하지 않고 시계모양의 아네로이드 혈압계로 모두 바꿨습니다. 수은주 혈압계를 몇개 있을지도 모르겠으나 거의 사용하지는 않습니다. 물론 디지털 혈압계도 같이 사용합니다. 

몇개라도 사주면서 이렇게 바꿔라 하면 좋을텐데 한푼도 보태주지도 않고 이래라 저래라 참 요구사항도 많기도 합니다. 쩝..


어쨋든 혈압계는 아날로그든 디지털이던 측정자세만 바르면 둘다 정확하다라는 것만 알고 계서도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글쓴이 영주자인병원 원장 이영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