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 소식

초음파에 대해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초음파에 대해 알려드릴께요.

 

자연계에서 초음파를 이용하는 동물은 박쥐랑 돌고래인데 입이나 코로 초음파를 만들어서 사냥을 하거나 장애물를 피하지요. 이런 초음파를 이용해서 질병을 진단하는 방법으로 삼는데요.

 

                                          Bottlenose 돌고래, Tursiops Truncatus, 돌고래, 동물

 

 

#병원에서는 초음파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검사인가요?

 

초음파검사는 초음파를 생성하는 탐촉자를 검사부위에 밀착시켜 초음파를 보낸 다음 되돌아오는 초음파를 실시간 영상화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출처: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쉽게 얘기하면 의사선생님이 검사하고자 하는 부위에 초음파 기계를 이용해 초음파를 인체에 투과시키면 그 부위의 영상이 화면에 실시간으로 나오면서 어떤 상태인지 바로 알 수 있게 되는 거죠!

 

#초음파 진단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 제일 큰 장점! 방사선(x-선)검사와는 달리 인체에 해가 없어 임산부와 어린아이도 안전하게 검사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혈관,심장판막 등 움직이는 장기의 묘사가 뛰어납니다.

- 장치가 소형이며 설치가 쉽고 이동이 용이합니다.

- 검사 즉시 결과를 알 수 있습니다. 실시간 영상을 보기 때문에 조직검사 등의 시술을 도와주는 검사입니다.

- 넓은 범위에 적용할 수 있고, 쉽게 사용할 수 있으며, CT나 MRI 등의 영상검사에 비해서 일반적으로 비용이 저렴합니다.

- 일반 방사선 검사에서 보이지 않는 연부조직의 영상을 깨끗이 볼 수 있습니다.

 

 

#초음파 장비는 어떻게 생겼나요?

 

저희 병원 초음파 장비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작년 겨울에 새로 들어온 장비인데요!

초음파 장비 가운데 최상급 모델인 필립스 "IU22 x매트릭스" 입니다.

 

 

그중에서 환자 몸에 밀착시켜서 검사하는 기구를 탐촉자 또는 프로브(probe)라고 하는데요,

 

   

*심장을 검사할 수 있는 부채꼴형 탐촉자(sector probe)


  

*상복부& 하복부를 검사 할수 있는 곡선형 탐촉자 (convex probe)

 

 

 *유방,갑상선 등 표재성장기에 주고 이용하는 초음파 검사의 가장 기본적인 탐촉자인 직선형 탐촉자(linear probe)


여기서 잠깐!! 이름이 왜 모양형 탐촉자 인지 알려드릴까요?

왜냐면, 탐촉자 모양이 그 모양처럼 생겼을 뿐더러 신기하게도 영상의 모양이 각각의 탐촉자 모양처럼 나온다는 사실이지요!!!

심장을 검사할 때는 부채꼴형 모양의 영상이 나오고, 복부 검사 시에는 곡선형으로, 갑상선 등 표재성장기 검사 시에는 직사각형 영상으로 나옵답니다 ^^

 

  

 이건 심장초음파 영상인데요 ! 위쪽에서부터 뾰족하게 시작되는 부채꼴 모양의 영상이나오죠! 

 

 

이거는 복부초음파 영상인데요. 간영상인데 위쪽이 곡선형으로 되어있는 걸 보실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직선형 프로브를 이용한 영상인데요! 직사각형의 영상이 나타는모습이 나오게됩니다!

 

 

#초음파 검사 중에 바르는 젤은 뭔가요?

 

검사하고 나서 수검자 몸에 묻은 젤을 닦아 드릴 때 거의 항상 그런 말을 하시는데요.

이거 왜 바르고 검사하는지, 왜 이렇게 찝찝하냐고 물어보시는 분이 많은데요!

이게 저희 병원에서 사용하는 젤입니다!

 

 

젤를 바르는 이유는~!

탐촉자와 피부 사이의 미세한 공기층을 제거하여 탐촉자와 피부가 밀착되게 하고 잘 미끄러지게 하는 필수적인 재료로 검사를 더욱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게 됩니다.

젤은 수용성 물질로 인체에 전혀 무해하고, 대부분의 경우 옷에 묻어도 쉽게 세탁됩니다.

처음에는 이물감과 불편함을 드리지만 전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고 편안하게 생각하셔도 됩니다!

 

#검사는 누가하고 검사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초음파검사는 저희 영상의학과 과장님! 초음파 전문의로부터 검사를 받게 됩니다.

직접 과장님이 오셔서 검사하시고 여러 장기의 영상들을 사진으로 영상으로 남기셔서 검사결과는 과장님이 바로 옆방에서 판독하시게 됩니다. 그리고 진료과(정형외과와 내과)에 내려가셔서 자세한 결과를 들으시면 됩니다 ^^

검사시간은 검사 부위마다 다르고 수검자분들마다 다르셔서 정확한 시간을 말씀드리기 어려운데요.

대표적인 상복부 초음파는 5~15분정도 소요됩니다.

 

 #초음파검사는 아프지 않은 가요?

 

얼마 전에 친구한테 전화가 와서 넘어져서 발목을 삐끗해서 병원에 갔는데 기본검사 엑스레이를 찍어보고 의사선생님이 초음파를 해보는 게 좋겠다고 진료를 받고‘저에게 안 아프냐고, 엑스레이 찍었는데 또 초음파를 검사하냐고 물어보려고’전화 온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엑스레이 보다는 초음파가 더 정밀한 검사이고 전혀 아프지 않다고" 친구한테 안심시켜 주었습니다. 초음파는 전혀 겁먹을 정도 아픈 검사가 절대 아니고요 ! 통증이 없는 검사입니다 !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

 

 

 

    ( 글쓴이 :영상의학과 방사선사 이연화 )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찾아뵙겠습니다